본문 바로가기
Job

MD 뜻, 정말 뭐든지 다하는 직무일까?_직업 종류 정보 공유

by Raimi Park 2020. 9. 10.

세상에는 다양한 회사가 있고, 그만큼 다양한 직무가 존재합니다.

그중에서도 오늘은 MD라는 직무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최근 들어 E-commerce와 유통업계가 활성화되면서 MD 직군의 수요가 늘고 있습니다.

상품이나 서비스 매출의 약 15%를 좌우하는 직무가 바로 MD입니다.


MD 직업 정보 공유

 

MD

 

_MD 뜻_

 

MD (Merchandiser, 머천다이저)

 

_MD 직무 소개_

 

상품의 A부터 Z까지 관리하는 회사 이익의 책임자.

MD 업무는 단순히 상품을 구매하는 것에서 끝나지 않고 매입부터 판매까지 모든 것을 관장하는 회사 이익의 책임자입니다. 단순 구매를 Sourcing, 즉 조달이라고 한다면 Merchandising(MD)은 가장 적합한 상품을 적합한 가격에, 정확한 타이밍에 구매하여 판매 확대를 할 수 있는 전략과 마케팅을 바탕으로 회사의 최대의 이익을 끌어낼 수 있는 능력과 책임감을 가져야 하는 직무입니다. 이를 바탕으로는 궁극적으로 조직의 경영목표를 달성하는데 기여해야 합니다.

 

MD는 담당하고 있는 모든 상품의 하나부터 열까지 파악하고 있는 최고의 전문가가 되어야 합니다. 

월 별, 계절 별, 년 단위의 원료의 시황 변화, 가격 변화, 경쟁사와의 관계, 공급업체의 성향 등 모든 것을 꿰뚫고 있어야 하며 상황에 맞는 완벽한 대응이 요구되는 직무입니다.

 

 

_MD 업무 내용_

 

1. 소비자의 Needs 및 소비 패턴 파악

다양한 시장조사, 박람회, 전시회 참석 등 각종 통계 데이트를 활용하여 고객의 선호를 파악합니다.

 

2. 정확한 수요예측

전기 대비 매출액 및 수익 등 변동사항의 원인을 분석합니다. 또한 물량 및 생산 현황 파악, 업계 동향 분석을 통해 수요를 예측합니다.

 

3. 제품 선정 및 소싱

제품 또는 서비스를 선택한 후 국내외 협력사를 발굴하고 계약합니다.

공급자를 선정한 후 구매상품과 구매 수량을 결정한 후 최종적으로 구매를 합니다.

 

4. 판매조직과의 연계를 통해 담당 상품의 손익 및 판매와 재고 분석

영업, 마케팅 부서와 협업하여 프로모션 등을 진행 후 재고에 대한 손익, 재고관리까지 담당합니다.

 

 

_MD 필요 역량_

 

1. 꼼꼼한 분석력 

상품의 매입부터 고객 판매의 단계까지 당사에 미치는 매출과 이익 비용에 대해 정확한 계획이 수반되어야 합니다. MD는 각 자료를 수치화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며, 실적을 관리하여 계획 수준에 가깝게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분석능력이 필요합니다.

 

2. 커뮤니케이션 능력

MD에게는 회사의 전략과 마케팅 방안을 이해하고 이를 모든 이해관계자들과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합니다. MD가 발굴한 최적의 상품을 시장에 판매하기 위해서는 회사 내외의 모든 사람들과 협력해야 합니다. 상품을 공급하는 협력업체, 상품을 매입하는 고객처, 회사 내의 영업사원 등과 잘 협의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이 요구됩니다.

 

3. 트렌드세터

MD는 신상품 개발에도 앞장서야 하는 직무입니다. 따라서 시장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하며, SNS 등 소셜미디어를 예의 주시하여 고객의 가장 최신 Needs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연구해야 합니다.

 

4. 글로벌 마인드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어학능력과 글로벌 마인드로 해외 유수기업에서 경쟁력 있는 상품을 찾는 글로벌 소싱 운영 능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MD는 해외 수출용 상품도 개발하는 업무도 담당합니다. 

 


MD

 

분석 : 기존 상품의 매출 추이를 분석

기획 : 어떤 상품을 출시 할 것인가 협력 제조사와 함께 논의

출시 및 프로모션 : 상품 출시와 판매 마케팅 진행

 

회사마다 작은 차이는 존재하지만 MD 업무의 큰 틀은 비슷합니다.

'뭐든지 다한다'는 MD의 업무 특징 참고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