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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푸드 사업전략 및 고객 알아보기_기업 분석

by Raimi Park 2020. 10. 3.

신세계 계열사인 종합식품기업 신세계푸드!

 

 

글로벌 식자재 유통 기업 신세계푸드의 사업 성과 및 향후 성장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_신세계 푸드_

 

<매출 현황>

2017년 매출액은 전년보다 12.9% 증가한 1조 2,075억 원, 영업이익은 39% 증가한 298억 원을 기록하였습니다. 식품유통과 외식 사업이 실적 성장을 이끌었습니다. 2018년 매출은 전년대비 5.9% 성장한 1조 2,786억 원이었지만 영업이익은 인건비 증가 영향으로 8.2% 감소한 274억 원을 기록하였습니다. 2019년에도 매출은 전년보다 3.2% 성장한 1조 3,201억 원이었지만, 영업이익은 19.0% 감소한 222억 원의 실적을 이루었습니다.

 

<사업 성과>

신세계푸드는 2011년부터 2014년까지 7000억 원 전후의 매출액을 기록하다가 2015년 9064억원으로 큰 폭으로 성장했습니다. 2016년에는 음성공장을 구축하면서 청과, HMR 제조 인프라와 기술 역량을 확보해 사상 첫 매출 1조 원을 넘겼습니다. 고성장을 거듭하는 스타벅스커피 코리아의 디저트 납품부터 이마트를 등에 업은 식품제조와 식자재 유통 등이 주로 성장을 이끌었습니다.

 

 

<향후 성장성>

국내외 경제환경의 불확실성과 저상장이 지속되고 있으며, 최저시급 인상에 따라 식품업계는 매입단가 및 판매단가 인상으로 인한 부담을 피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신세계푸드는 이러한 경영환경 속에서도 오산2공장 투자를 진행하고 기존 사업부문의 운영 효율화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올반' 등 NB 브랜드의 경쟁력 강화 및 유통망 확대에 집중할 것이며, 식음 트렌드를 선도하는 제품의 개발 및 운영능력을 업그레이드할 계획입니다. 향후 신세계푸드는 식자재 유통업체가 아닌 종합식품기업으로서 발돋움한다는 목표입니다.

 


_신세계 푸드 고객 분석_

 

1. 단체급식사업

단체급식사업의 고객은 비 기업형 외식업체,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 관공서, 기업체, 오피스, 공장, 대형병원 등 다양한 경로의 푸드서비스 사업장입니다. 단체급식산업은 성숙 단계이며 전체시장 중 위탁급식 시장이 40%이고, 그 위탁급식 시장 중 상당 부분이 학교/병원의 직영화 추세로 인해 경쟁이 심한 시장입니다. 최근 들어 저가의 질 낮은 식사에 대한 고객 인식이 변화하면서, 급식의 고급화, 브랜드화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고객들은 일반 외식 수준의 메뉴 고급화와 다양화, 웰빙 메뉴 확대, Fun 요소 도입 등에 강한 니즈를 보이고 있습니다.

 

2. 컨세션

F&B 부문을 전문 업체에 맡기는 호텔, 리조트, 전시회장, 회의장이 늘고 있습니다. 호텔 객실 이용률이 줄어들면서 F&B 시설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호텔들이 수익성 제고와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전문 업체에 위탁 운영을 맡기는 것입니다. 특급호텔의 경우 호텔의 품격과 식음료 서비스가 직결되는 만큼 고급 컨세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형 호텔뿐 아니라 F&B 시설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형 호텔도 컨세션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이용하게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3. 케어푸드

건강상의 이유로 맞춤형 식품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한 차세대 먹거리 '케어 푸드'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고령사회(65세 이상 인구 비중 14%)로 진입하였으며, 2025년 초고령화 사회(65세 이상 인구 비중 20%)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고령층은 대체로 식욕이 부진하고 신체 능력의 저하와 함께 식품 섭취 능력이 저하됩니다. '케어 푸드'의 주 고객은 노인과 환자지만 일시적으로 신체기능이 떨어지거나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이나 산모, 어린이 등도 포함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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