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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푸드 위협, 기회, 약점, 강점 살펴보기_기업 분석

by Raimi Park 2020. 10. 4.

안녕하세요.

 

 

글로벌 식자재 유통 기업 신세계 푸드의 위협, 기회, 약점, 강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_신세계 푸드_

 

(위협 요인)

 

1. 정부의 규제 강화

급식산업 및 외식업은 다양한 규제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급식산업과 관련하여 정부는 향후 공공기관 구내식당 운영에 대한 대기업 참여를 배제하는 정책을 펼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동반성장위원회는 아동급식용 식사 사업을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하고 정부조달시장, 학교급식, 군납시장에서 대기업 철수를 권고하였습니다. 급식사업에서 중소기업 적합업종의 영역이 확대되는 경우 대기업 계열의 단체급식사업이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대기업의 음식점업에 대한 신규 진입 자제, 확장 자제를 주요 골자로 하는 동반성장위원회의 2016년 중소기업 적합업종 권고사항 발표에 따라 외식업체의 신규 점포 출점 및 확장에 제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단체급식 산업 침체

주요 매출인 기업체들의 구조조정과 최저임금 인상 여파 등에 업계 전체가 정체기에 들어서면서 단체급식 산업은 최근 몇 년간 정체되어 있습니다. 그동안 조선업, 중공업 등 제조업이 발달하고 기업이 성장함에 따라 단체급식 시장도 함께 성장해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수년간 주요 조선, 중공업 업체가 침체되고 자동차 산업도 둔화되기 시작하면서 급식업계도 침체를 맞게 되었습니다. 또한 산업이 고도화되고 생산가능인구가 감소하면서 산업체와 오피스, 학교 등에선 식수를 충족시킬 수 있는 인력이 감소하는 구조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인한 경기침체로 인해 경영환경이 더욱 악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기회 요인)

 

1. HMR 시장 성장

1인 가구와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고객들의 라이프스타일과 소비패턴에 따른 HMR 시장 규모 또한 증가하고 있습니다. HMR 시장은 과거 도시락, 김밥, 샌드위치 등 RTE 제품 위주에서 국, 탕, 찌개, 가공밥 등의 RTH제품과 밀 키트 등과 같은 RTC제품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편의성에 초첨을 맞췄던 HMR 제품들이 프리미엄 일상식으로 즐길 수 있는 4세대 성장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유명 맛집, 셰프와의 협업을 통해 고급화되면서 소비자들에게 더 이상 상품이 아닌 요리라는 인식으로 자리 잡으며 시장이 더욱 확대되고 있습니다.

 

 

2. 프리미엄 급식 시장의 성장

현대인의 식생활이 고급화 다양화됨에 따라 프리미엄 급식 시장도 성장하고 있습니다. 최근 조직문화와 임직원 근무 만족도를 기업 경쟁력이 중요해지는 사회 분위기 속에서, 임직원 복리후생 강화의 일환으로 전문성과 다양성을 갖춘 특화된 단체급식서비스를 요구하는 기업이 늘고 있습니다. 과거의 일률적인 배식 형태의 단체급식에서 고객의 니즈와 사회적 트렌드에 부합되는 외식형, 푸드코트의 베이커리 매장(메뉴) 및 카페 매장이 가미되어 복합점포로 운영되는 고급화된 사업장으로 사업영역을 확대 중입니다.

 


(약점)

 

1. 수익성 악화

신세계푸드의 매출액은 매년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으나, 영업이익 및 영업이익률은 2017년 이후 다소 악화되고 있습니다. 최저임금 상승, 외식경기 부진 등으로 사업환경이 저하되고 있는 가운데, 식품사업부문 확대를 위한 지속적인 투자에 기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수년간 지속된 인수, 합병 및 점포 확장 관련 초기 비용, 외식부문 적자 브랜드의 영업손실 지속, 최저임금액 인상으로 인한 인건비 부담 가중 등은 신세계푸드의 수익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2. 특수과계자와의 거래 비중

2019년 3분기 기준 신세계푸드의 매출에서 그룹 계열사와의 거래가 차지하는 비중은 31.15%로, 특수관계자와의 거래 비중이 높은 편입니다. 신세계푸드가 2016년, 2017년 이후 큰 폭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신세계 SVN(구 조선호텔 베이커리) 합병과 수제 맥주 사업 진출, 편의점 이마트 24, 신세계 아웃렛 매장 수 확대에 따른 그룹 내부거래 증가 등 신세계그룹 차원의 지원 덕분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특수관계자에 대한 매출 의존도가 높게 나타나는 바, 거래상대방의 영업활동 또는 신세계그룹 전체의 경영성과나 평판에 따라 수익성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강점)

 

1. 종합식품기업으로의 도약

신세계푸드는 단체급식 회사로 출발해 식재료 유통과 식품제조, 외식사업까지 영역을 확대한 종합식품회사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시장에서 가장 성장성이 높은 HMR 시장을 주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신세계 계열사 유통채널에 OEM방식으로 제품을 생산해왔던 제조 역량을 바탕으로 2016년 올반 키친 브랜드를 론칭하여 한식에서부터 양식, 에스닉 푸드, 안주류 등 다양한 제품들을 전국 공장에서 생산하고 있습니다. 그밖에도 프리미엄 수제 맥주 전문점 데블스 도어, 기존 한식뷔페 올반의 업스케일 브랜드인 올반 프리미엄, 시푸드 레스토랑 보노보노의 다운스케일 브랜드 보노보노 M, 베키아 에 누보 등 경쟁력 있는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 업계 최초 수직계열화 달성

신세계푸드는 사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사업의 핵심 기능을 수직계열화하는데 주력했습니다. 식품 원재료의 소싱에서부터 연구개발, 생산/가공, 보관/물류, 영업/판매에 이르기까지 사업 전반의 핵심기능을 업계 최초로 수직 계열화하였습니다. 2016년 음성 식품 가공센터의 구축이 완료됨에 따라, 농산, 수산, 축산 등 원물 사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산지 계약재배, 위탁영농, 비축 매입 등 선진 구매기법을 도입하였습니다. 농수축산 전처리 및 다양한 가공식품을 직접 생산하는 제조공장과 전국 권역의 물류 네트워크 등 업계 최고 수준의 비즈니스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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