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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operation

CJ프레시웨이, 매출 현황 및 사업 성과_기업 분석 2

by Raimi Park 2020. 9. 12.
CJ 프레시웨이 회사 주요 사업 영역 및 글로벌 인프라를 소개했던 지난 포스팅에 이어 이번 포스팅에서는 CJ 프레시웨이의 매출 현황 및 사업 성과 정보를 전달하겠습니다.

_CJ프레시웨이_

 

 

 

 

*외식산업 트렌드 파악*

식당의 규모가 대형화 체인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식자재 유통 회사도 단순히 식재료 공급에만 그치지 않고 거래처를 위해 다양한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외식 트렌드 변화 등의 정보를 수집해 제공하는 한편 원가절감 방안, 신메뉴와 레시피 등을 제안합니다. 외식산업에는 자영업자가 많기 때문에 이들과 함께 상생하는 것이 곧 식자재 유통 사업도 발전하는 길입니다.

 

 

*위탁급식*

'노인급식'과 '병원급식' 분야를 주목해야 합니다. 고령화 시대에 걸맞은 건강식, 병원식, 실버식 등 메뉴의 차별화를 이룩해야 합니다. 저염, 저당, 저지방, 저칼로리 등 건강식당은 기본이고 치매, 당뇨, 혈압 환자에 좋은 맞춤형 치료식, 장년층을 위한 연식, 유동식 서비스도 있습니다. 

현재 업계에서는 저렴한 가격보다 좋은 식재료로 만든 건강식단을 중시하는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최근 구내식당은 고급 레스토랑에서 식사하듯 '한 끼의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되고 있습니다.

 

*HMR 시장*

HMR 시장의 고속성장으로 전통적인 한식류에서 벗어난 다양한 메뉴들이 출시되고 있으며, 외식업체 등도 사업 다각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편리성 및 영양적인 측면도 갖춘 프리미엄 HMR 제품의 세분화, 다양화가 일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_CJ프레시웨이 트렌드_

 

*지역 상생 강화와 거점형 물류센터 구축*

CJ프레시웨이 식자재 유통 부문은 전국 55개 지역의 2,860여 개의 농가와 손잡고 14개 품목의 계약재배 농산물을 전국적으로 유통하면서 상생경영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19 농업과 기업 간 상생협력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경상남도 양산시에 식자재의 입고부터 고객사별 배송까지 오차율 ZERO를 목표로 최첨단 자동화 시스템이 적용된 '동부 물류센터'를 오픈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지역별 고객에게 최적의 시간대에 식자재를 공급할 수 있는 지역 거점형 물류센터의 기틀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단체급식 전문성 강화*

CJ프레시웨이는 전국 560여 개의 오피스, 산업체, 골프장, 병원 등 특화된 사업장에 맞춤형으로 단체급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요 대형병원 상당수 및 전국 골프장 중 위탁급식을 운영하는 200여 곳 가운데 15%는 CJ프레시웨이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병원급식에서는 당뇨, 고지혈증, 암 등 환자별 질환과 특성에 따른 맞춤형 치료식을 제공합니다. 환자에게 제공되는 식사가 치료의 보조수단까지 나아갈 수 있도록 꾸준히 연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꾸준히 증가하는 외국인 환자를 대상으로 한 맞춤형 메뉴도 제공합니다. 병원 치료식 분야에서 높은 전문성을 인정받아 수도권 기준으로 병원 위탁급식 시장 내 1위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신규사업 전개*

프레시원 : CJ프레시웨이의 중소기업 상생모델(자회사), 전국 총 9개의 법인

송림 푸드 : 2016년 조미식품 전문회사인 송림 푸드를 인수하며 소스 시장 경쟁력 제고, 연간 소스 생산량 1만 톤

제이팜스, 제이 앤 푸드 : 2019년 농산물 전처리 전문회사 인수, 최근 HMR 시장의 성장으로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맞춤형 식자재 공급에 대한 자체 제조기반 확보

 


 

 


_매출 현황_

 

CJ프레시웨이는 2017년 매출액 2조 5044억 원, 영업이익 439억 원을 달성하였습니다.

2018년 매출액은 2조 8,281억 원으로 원가율 절감 등의 노력으로 전년대비 12.9% 성장하였고,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15.4% 증가한 507억 원을 기록하였습니다. 

2019년 매출액은 3조 551억 원으로 전년대비 9% 성장하였고,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14.6% 증가한 581억 원을 기록하였습니다. CJ프레시웨이는 2017년 이후로 계속 최대 매출 및 영업이익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매출 및 영업이익 증가 이유*

신규 고객 확대, 베트남과 같은 해외 경로의 성장 등의 결과!

기존 서울과 수도권 중심의 영업망을 2016년 대대적인 조직개편을 실시해 지역밀착형 조직으로 바꾸고 사업영역을 전국으로 확대하였습니다. 또한 단체급식 부문에서 대형 거래처 중심의 신규 수주 성과와 고수익 병원, 레저 경로의 매출 비중 확대가 있었습니다. 식자재 유통 부문에서는 지속적으로 거래처가 증가했습니다.

 

 

_사업 전략_

 

*ERP 시스템 도입*

식자재 유통 부문에서는 차세대 ERP 시스템을 도입하여 구매 경쟁력을 확보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식품 및 식품첨가물, 조미식품, 드레싱 등의 신규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CJ프레시웨이 회사의 주요 사업 영역 및 글로벌 인프라는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0/09/11 - [Cooperation] - CJ 프레시웨이, 회사 주요 사업 영역 및 글로벌 인프라 소개 _기업 분석 1

 

CJ 프레시웨이, 회사 주요 사업 영역 및 글로벌 인프라 소개 _기업 분석 1

반갑습니다. 캔디터입니다. 오늘은 식품 유통 업계의 대표주자인 CJ프레시웨이의 기업분석을 해보겠습니다. _CJ프레시웨이_ "건강하고 즐거운 식문화를 만듭니다." FRESH WAY, SUCCES WAY _대표이사_ 문

canditor.tistory.com


 

다음 포스팅에서는 CJ프레시웨이의 고객사 및 경쟁사 분석 정보를 전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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